티스토리 뷰

미국 월 CPI 최저치 기록과 글로벌 시장 반응

7월 10일 금요일, 글로벌 마켓 테라. 미국의 월 CPI가 전년 대비 3% 상승하며 3년 2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미국 경제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해석됩니다.

미국 월 CPI 3년 2개월 만에 최저치 기록

미국의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22만 2천 건으로 집계되면서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이는 노동 시장의 탄력성을 시사하며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켰습니다. 동시에 30년물 국채 입찰률이 2.3배로 나타나 수요가 약화되었습니다.

테슬라 로보택시 출시 연기

테슬라는 로보택시 출시 일정을 8월에서 10월로 연기하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으며,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7월 11일, 블룸버그는 테슬라가 로봇 택시 출시를 8월에서 10월로 연기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연기된 이유가 차량 일부 요소의 디자인을 제작 업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이번 연기로 테슬라의 자율주행 및 로봇 택시 개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늘 장에서 테슬라는 상승세를 멈추고 88% 넘게 급락했습니다.

테슬라 로보택시

삼성페이 유럽 진출과 애플 결제 방식 변화

애플은 유럽에서 타 결제 방식을 허용할 예정으로, 삼성페이 사용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이는 유럽 내 결제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페이 유럽진출

델타 항공 2분기 실적 부진

델타 항공의 2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밑돌았고, 전망도 부진하게 나왔습니다. 이는 항공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증시 최고치 경신과 트럼프 재집권 기대감

일본 증시는 4일 연속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이 커지면서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 혼조세와 중소형주 상승

미국 주식 시장은 혼조세를 보였으며, 다우 지수는 강보합권에 마감했고, 나스닥과 S&P 500 지수는 하락했습니다. 반면, 중소형주 위주의 러셀 지수는 3.7% 이상 상승하며 시장의 기대감을 반영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사우디 기반 AI 기업 투자

미 공화당 의원들이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우디 기반 인공지능 기업 G42에 15억 달러를 투자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기술 이전 우려와 함께 중국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의 브리핑을 요청했습니다. G42는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미국 정부의 조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오늘 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2.47% 하락했습니다.

퀀텀스케이프와 폭스바겐 파워코어 계약

현지 시간 11일, CNBC는 퀀텀스케이프가 폭스바겐 파워코어와 차세대 고체 리튬 배터리 산업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연간 약 100만대의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고, 이를 통해 폭스바겐 파워는 퀀텀스케이프에 배터리 셀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부여받게 됩니다. 이 같은 소식에 퀀텀스케이프는 30% 넘게 급등했습니다.

화이자의 비만 치료제 개발

현지 시간 11일, CNBC는 화이자가 1일 2회 복용하는 비만 치료제 단우글리프를 개발하는 데 다시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개발은 1일 2회 복용 버전의 임상 중단 이후 새로운 시도로 초기 단계 시험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확인한 후 내려진 결정입니다. 또, 화이자는 소규모 비만 치료제 회사 인수나 재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습니다. 비만 치료제 시장이 더 확대될 전망이 있는 만큼 주가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사하는 방식이 아닌 알약으로 복용할 수 있다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화이자는 오늘 장에서 1% 올랐습니다.

아마존과 영국 식료품 규제 당국의 경고

현지 시간 11일, 로이터에 따르면, 영국 식료품 규제 당국은 아마존이 공급업체 보호를 위한 산업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정식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아마존의 규정 준수 점수는 2023년 59%, 2024년 47% 떨어졌습니다. 아마존을 제외한 규정 준수 점수는 평균 94%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아마존 대변인은 추가 변화와 개선을 약속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은 오늘 장에서 2%대 하락했습니다.

펩시코 2분기 실적 발표

펩시코의 2분기 매출은 225억 달러를 기록하며 예상을 소폭 하회했고, EPS는 2.28달러로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또, 가이던스를 낮춰 잡았습니다. 펩시코의 북미 지역에서 판매가 둔화된 가운데 퀘이커 브랜드 제품의 리콜 등으로 매출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펩시코는 강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델타 항공 실적 확인

높은 여행 수요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실적을 기록한 델타 항공의 2분기 매출은 154억 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예상을 소폭 하회했고, EPS는 2.36달러로 예상에 부합했습니다. 순이익은 10억 13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9% 하락했고, 가이던스도 아쉬운 결과를 보였습니다. 파리올림픽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서양 운항 수익이 1% 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이 여파로 델타 항공은 4% 가까이 하락했고, 유나이티드 항공과 아메리칸 항공도 각각 3%대 하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