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법 14가지
목차
1.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정책
전국민이 가입 가능한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정책을 통해 전기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전 2년간 동일 기간 평균 사용량보다 올해 전기 사용량이 적으면 캐시백을 해주며, 전기 요금 청구 시 캐시백 금액만큼 차감해줍니다. 방문 신청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전국 한전 사업소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신청은 한전 에너지 캐시백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2. 커튼이나 블라인드 활용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활용하면 일사량을 줄여 실내 공기가 다시 뜨거워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외출할 때도 문을 잘 닫고, 커튼을 쳐서 햇빛을 차단하면 뜨거운 공기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3.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지 않을 경우 냉방 성능이 떨어지고 전력 소모가 증가합니다. 월 1회에서 2회 필터 청소를 통해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사용하지 않는 공간의 문 닫기
에어컨을 켤 때는 사용하지 않는 공간의 문을 닫아, 필요한 공간만 냉방하는 것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짧은 외출 시 에어컨 유지
짧은 외출 시 에어컨을 계속 켜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작동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껐다 켜는 것보다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에어컨 인버터 방식 구분
인버터 에어컨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에어컨에 붙어 있는 스티커의 정격 능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정격 중간 최소로 구분이 되어 있으면 인버터 방식입니다.
7. 재습 모드 활용
습도가 높을 때는 냉방 모드보다 재습 모드를 사용하면 실내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습 모드의 전기세는 냉방 모드와 큰 차이가 없으므로, 평소 냉방 모드보다 1~2도 높게 설정하면 좋습니다.
8. AI 쾌적 모드 사용
비교적 최신 모델의 삼성 에어컨은 AI 쾌적 모드를 사용하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9. 에어 서큘레이터와 함께 사용
에어 서큘레이터나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에어컨의 가동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시원해지면 온도를 더 낮출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10. 적정 온도 유지
에어컨을 적정 온도 26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에어컨을 껐다 켰다 반복하는 것보다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11. 에너지 소비 효율 높은 제품 구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1등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5등급 제품 대비 30~40% 전기료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고효율 가전 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도 활용해보세요.
12. 고효율 가전 제품 구매 비용 지원
한전은 고효율 가전 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구매 시 10~2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3. 에너지 바우처 정책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중 노인, 장애인, 임산부 등이 가족에 포함되어 있으면 하절기 에너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4. 소상공인 고효율 기기 지원 사업
소상공인이 에너지 효율 1등급 냉난방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를 구매할 때 사업자당 160만 원 한도로, 구매 가격에 40% 지원해주는 사업이 있습니다.